본문 바로가기

신주의 일상 바구니

[일상] 홈메이드 단팥빵 만들기 꿀단팥빵 주말간식

 

 

 

오늘은 단팥빵 만든 걸 가지고 왔어요~ 저희 아버지가 빵 좋아하시는데 진짜 맛있다고 하셔서 뿌듯했어요!

하지만 곰손의 단팥빵은 역시나 옆구리가 조금씩 터졌죠...ㅎㅎㅎ

 

 

 

여러분은 저보다 금손이시니까 더 잘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재료 먼저 알려드릴게요! Go Go!

 

 

 

[ 재 료 ]

 

단팥빵 13개 분량

강력분 400g

소금 8g

설탕 68g

이스트 8g

계란 100g(2개)

우유 80g

물 80g

생크림 20g

무염버터 60g

팥앙금 1300g

 

 

 

 

 

 

[ 단팥빵 만드는 순서 ]

 

 

1. 우유 80g, 물 80g을 그릇에 부어주세요.

2. 이스트 8g도 함께 넣고 잘 녹여주세요.

 

 

3. 강력분 400g에 소금 4g, 설탕 68g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4. 생크림 20g, 계란 2개, 이스트를 풀어둔 것을 부어서 잘 섞어주세요.

 

 

5. 날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섞은 후에 손으로 치대 주세요.

6. 재료가 다 섞이고 한 덩어리가 되면 버터 60g을 감싸서 다시 치대 주세요.

7. 버터가 골고루 섞이고 반죽이 한 덩어리가 되면 바닥에 내리쳐 접으면서 계속 반복해주세요.

8. 반죽을 조금 뜯어서 늘려보고 얇은 막이 형성되면 반죽을 동그랗게 모양 잡아서 랩 씌워서 1차 발효해주세요.

 

 

9. 약 2배 정도 부풀면 손가락으로 테스트해주세요. (눌러서 올라오지 않으면 완성!)

10. 반죽을 분할하기 편하도록 넓게 펴주세요.

 

 

11. 펴 둔 반죽을 60g씩 분할해서 동그랗게 굴려주세요.

12. 다 해주신 후에 반죽에 랩을 씌워서 15분 동안 기다려주세요.

 

 

13. 반죽을 평평하게 눌러서 기포를 빼주시고 감싸 쥐듯이 팥 앙금 100g을 넣어주세요.

14. 꼼꼼하게 봉합을 한 후에 팬에 올려서 평평하게 눌러주세요.

15. 우유 물을 겉면에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16. 2차 발효 50분 해주시면 1.5배 정도 부풀어요.

17. 그때 예열된 오븐에 180도 12분 구워주시면 됩니다!

18. 구워진 빵에 버터를 발라주세요.

 

곰손의 완성작(...실패작... 맛은 좋았다고 해요...)

 

 

 

제가 레시피를 적어두고 멋대로 2차 발효 건너뛰고 버터 안 바르고 ㅎㅎㅎㅎ.. 아마도 저는 그래서 옆구리가 터진 것 같아요! 따라 하실 분들은 꼭 레시피대로 해주세요! 안 그러면 옆구리 터진 단팥빵을 만나실 거예요..

 

 

그래도 저는 아버지께서 맛있다고 해주셔서 실패작이지만 만족도는 높아요! 사실은 제 팥앙금이 당도가 낮아서 제가 꿀을 더 첨가해서 맛있던걸 지도 몰라요..ㅎㅎ

 

 

성공작이 아니라서 너무 아쉬워요. 제가 조금씩 실력이 늘면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빵이네요!

그때는 레시피를 달달 외워서 해야겠어요.. 

 

 

 

 

 

그럼 오늘도 제 일상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