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으로 읽는 라디오

[음악] Anne-Marie(앤마리) BIRTHDAY 가사 해석 뮤비 특별한 하루

 

 

 

 

 

Anne-Marie(앤마리) BIRTHDAY

 

 

 

 

2019년 가온차트 팝송 최초 연간 차트 1위 등극, 국민 팝스타라고 불리는 앤 마리의 새 싱글 'Birthday'가 2020년 2월 7일에 나왔어요. 이번엔 어떤 곡으로 리스너들의 귀를 사로잡을지 기대가 되네요.

 

 

'2002', 'FRIENDS' 등등 수많은 곡들이 한국에서 사랑을 받고 있고 저도 앤 마리의 곡을 거의 다 좋아해요.

 

 

저에게 앤 마리는 믿고 듣는 가수라는 이미지가 강해요. 특히 'Perfect to Me'는 제 인생곡이죠. 나에게 완벽함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끝없이 해주는 곡으로 느껴져서 자존감을 뿜뿜하고 싶을 때 자주 들어요.

 

 

이번 'birthday'는 앤 마리 특유의 장난기 가득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성격과 뛰어난 가창력이 돋보이는 곡으로, 본인이 직접 작곡에도 참여해서 실력파 아티스트다운 면모가 더 드러난다고 하네요. 

 

 

 

 

 

그럼 뮤직비디오 보시고 라디오 시작할게요!

 

 

 

 

 

 

 

https://youtu.be/egVAW6l_QU8

 

 

 

 

 

 

 

"365일 중 평범한 내가 태어난 날, 나에게는 일 년에 단 하루.

남들에겐 똑같이 흘러가는 하루, 나에게만 특별한 하루가 되는 날. My Birthday.

 

 

뮤직비디오 속의 앤 마리는 신데렐라 같네요. 신데렐라처럼 12시 땡! 주어진 시간 안에 행복을 느끼는 것 같이 보였거든요. 일 년에 딱 24시간만은 나만의 특별한 하루니까요. 멋진 드레스에 맨발, 산발인 모습을 하고서 아무렇게나 춤추고 뛰고 놀아도 술을 마셔도 아무도 신경을 안 써요. 상상이든, 현실이든 구별하지도 않고 그 누구에게도 자신을 맞추지 않아요.  '이런 모습, 저런 모습인 나도 괜찮아, 좋아.'라고 얘기하는 것 같은 여운이 남기네요.

 

 

저는 이 곡의 가사를 들었을 때, 너라는 대상을 꿈, 현실, 스트레스, 고민과 같은 단어를 대입하면서 듣게 됐어요. 

 

 

살다 보면 아무도 이해 못 할 현실, 꿈에 대한 갈망과 막막한 기분,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와 고민이 있을 수 있잖아요. 적어도 생일인 하루는 그런 부정적이고 나를 힘들게 하는 단어에게 1초라도 뺏기고 싶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대입하니까 가사가 매력적으로 느껴지더라고요.

 

 

저는 생일에 큰 의미를 두는 편도 아니고, 좋은 사람들과 저녁 식사 한 끼면 만족하는 타입이에요. 하지만 현실에 치여서 생일 당일에는 누군가를 만나지 못하는 일도 빈번히 발생하고 일하다 보면 상처를 받는 생일도 맞이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부정과 긍정이 섞인 생일도 꽤 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앤 마리의 'Birthday'를 듣고 뮤직비디오 보고 난 후에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화려하지 않아도 좋고, 남들 눈에 우스꽝스러워도 좋고 어디서 무엇을 하든 다 상관이 없지만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들과 수많은 생각들은 접어두고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

 

 

 

근데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노력해야 하는 것도 깨닫게 되었어요. 내가 조금 더 나에게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에 욕심을 내고 내가 부정적인 것들을 비우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생일이 아직 멀었지만 올해에는 저도 뭔가를 좀 비워내고 나에게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돌아오는 생일을 기대하게 되네요.

 

 

 

 

 

 

여러분도 자신의 특별한 하루를 앤 마리 노래 들으시면서 미리 고민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https://vibe.naver.com/album/4440411

 

Birthday - Anne-Marie

[VIBE] 좋아하는 음악, 좋아할 음악이 모두 여기에

vibe.naver.com

 

 

 

 

[ Lyrics ]

 

 

I'm another year older

한 살 더 먹었어

I won't cry about you anymore

더 이상 너 때문에 울지 않을거야

Told my friends to come over

내 친구들을 초대했어

To dye my hair, mmm

내 머리 좀 염색해달라고, 음

It's not even the weekend

주말도 아닌데

And I'm wearin' that dress I can't afford

그동안 살 수 없었던 드레스도 사서 입었어

Given' life a new meanin'

내 삶에 새로운 의미를 주려고

Without you there

네가 없더라도

Do some stupid shit, maybe get a tattoo (Oh)

바보같은 짓 좀 해볼까, 타투나 받을까봐 (오)

Whatever I can do to get my mind off you(Oh)

네 생각 나지 않도록 뭐든지 해야겠어(오)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ma do what I like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I'ma eat w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거 먹고

I'ma kiss who I like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키스할거야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ma do what I like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I'ma wear w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 옷 입고

I'ma party tonight

오늘 밤엔 파티할 거야

Goddamn, it's my birthday

젠장, 오늘 내 생일이니까

Everybody love me

모두들 날 사랑해

Yeah, Yeah, Yeah

Look at me, give me money

날 좀 봐바, 돈을 줘

Damn, it's my birthday

젠장, 오늘 내 생일이니까

Everybody love me

모두들 날 사랑해

And I ain't thinkin' 'bout you

난 네 생각은 하지 않을거야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 blow out all the candles, uh (I blow out all the candles)

초를 다 불었어 (초를 다 불었어)

I can't even afford my rent(Ooh)

내 집세도 못 내는데 말이야

So I'm not buyin' the drinks 'cause

그래서 난 오늘 술을 못 사

I'ma leave that to my friedns, it's you

친구들이 해주겠지 뭐

Fallin' with everybody in the room, yeah

이 공간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사랑에 빠질래

That's what I do, that's what I do, yeah (Oh)

그게 내가 바라던 일이야

Whatever I can do to get my mind off you

네 생각 나지 않도록 뭐든지 해야겠어

Ha, that's what I do, that's what I do (Oh)

그게 내가 바라던 일이야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ma do what I like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I'ma eat w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거 먹고

I'ma kiss who I like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키스할거야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ma do what I like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I'ma wear w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 옷 입고

I'ma party tonight

오늘 밤엔 파티할 거야

Goddamn, it's my birthday

젠장, 오늘 내 생일이니까

Everybody love me

모두들 날 사랑해

Yeah, Yeah, Yeah

Ain't got any wiser

전혀 현명하지 않고

Gonna be hungover

숙취에 시달리겠지

Never learned my lesson

배운 것도 없을거야

(Yeah, Yeah, Yeah, Yeah)

And I ain't gonna listen

그래도 나는 듣지 않고

I don't really care 'cause

신경쓰지 않을거야 왜냐하면...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ma do what I like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I'ma eat w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거 먹고

I'ma kiss who I like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키스할거야

It's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I'ma do what I like

내가 하고 싶은 거 하고

I'ma wear what I like

내가 좋아하는 옷 입고

I'ma party tonight

오늘 밤엔 파티할 거야

Goddamn, it's my birthday

젠장, 오늘 내 생일이니까

Everybody love me

모두들 날 사랑해

Yeah, Yeah, Yeah

It's my birthday,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내 생일이니까

And I ain't thinkin' bout you

네 생각은 하지도 않아

It's my birthday, my birthday (Yeah, it's my birthday and I'ma do wahtever I like)

내 생일, 내 생일이니까(그래, 내 생일이니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거야)

And I ain't thinkin' 'bout you(Yeah, do wahtever I like)

네 생각은 하지도 않아(그래,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거야)

It's my birthday, my birthday

내 생일이니까, 내 생일이니까

It's my birthday so you better treat me nice

내 생일이니까 나한테 잘해줘

 

 

 

[ Information ]

 

Anne-Marie(앤마리) BIRTHDAY

유형 싱글

장르 POP

발매일 2020.02.07